진로탐색 및 적성검사는…

직업적 성격유형, 흥미, 가치관 등 진로 및 적성과 관련된 다각적인 정보를 분석해 전공, 직업의 결정을 돕는 검사입니다.

♠  홀랜드(Holland) 검사
미국의 진로심리학자 John L.Holland의 이론에 근거하여 제작된 검사로서 6개의 직업유형 – 실재형(R), 탐구형(I), 예술형(A), 사회형(S), 기업형(E), 관습형(C)를 측정하고 특정된 진로유형에 따라 전공학과와 직업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.

♠ 학습유형 검사
학습유형 검사는 학생이 학습과정에 보일 수 있는 행동 및 태도, 성격 양식을 종합적으로 진단하는 검사입니다. 학습행동유형 검사를 통해 공부 문제로 고민하는 학생의 심리적인 변인과 성격적인 요인을 바탕으로 그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방법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♠ 진로성숙도 검사
진로성숙도 검사는 현재 직업과 진로에 대한 학생의 전반적인 태도와 흥미와 성격에 맞는 직업을 선택 준비하고 있는 정도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. 진로선택에서 성숙도는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데, 진로성숙도가 낮을 때는 모든 영역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게 됩니다. 이는 본인의 성격특성을 잘 모르기 때문인데 진로탐색검사의 결과과 평소 자신의 생각과 다르게 나왔다면 현재 진로성숙도를 면밀히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.

♠ 교육유형검사
교육유형검사는 에리히 프롬(Erich Fromm)의 4가지 사랑의 조건(관심, 실행, 존중, 지식)을 바탕으로 학습자에게 내재되어 있는 잠재적 학습능력을 효과적으로 도와주기 위한 환경적 변인으로서 학생과 부모간의 가치관, 교육관 차이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. 이 검사를 통해 학습으로 인한 가정 내의 갈등을 탐색하고 서로간의 마찰에 대한 해결책을 찾으며 부모자녀간의 가치 차이에서 오는 문제점을 극복하는 자료로 활용됩니다.